수출상담 139건·100만달러 상당 수출 업무협약 성과 거둬
광주광역시(시장 강기정)와 한국무역협회 광주전남지역본부(본부장 이동원)는 22일 홀리데이인광주호텔 컨벤션홀에서 ‘해외바이어 단체초청 수출상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수출상담회에는 된장·고추장·김 등 케이(K)-푸드(FOOD)에 대한 관심이 높았으며 수출상담 139건, 100만달러 상당 수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는 등 성과를 거뒀다.
광주광역시(시장 강기정)와 한국무역협회 광주전남지역본부(본부장 이동원)는 22일 홀리데이인광주호텔 컨벤션홀에서 ‘해외바이어 단체초청 수출상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수출상담회에는 된장·고추장·김 등 케이(K)-푸드(FOOD)에 대한 관심이 높았으며 수출상담 139건, 100만달러 상당 수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는 등 성과를 거뒀다.
수출상담회에서는 화장품·미용제품, 식품, 생활용품, 의료기기, 헬스케어 분야 제품을 생산하는 광주지역 50개 업체가 참여했다.
광주지역 업체들은 태국·일본·베트남·말레이시아·인도네시아·미국·프랑스·멕시코 8개국에서 초청된 해외바이어 18개사를 대상으로 139건의 활발한 수출상담을 진행했다.
이번 상담회에서 가장 높은 반응과 관심을 모은 업종은 케이 푸드(K-Food)였다.
지역 내에서 전통적인 방법으로 숙성·발효한 된장과 고추장을 만드는 기업 담백원(대표 박민정)은 베트남 유통바이어 텅 닌 인포어트 엑스포어트 제이에스 컴퍼니(Tung Minh Import-Export JS Company)와 50만달러 상당의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김 전문식품 기업인 김부자푸드(대표 정태식)는 베트남 바이어 에스지 글로벌 트레이딩
SG Global Trading)과 20만달러 규모의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또 뷰티 분야에서는 기능성 헤어케어 제품 기업인 아리뷔에(대표 김태은)가 프랑스 바이어 케이 뷰티 코스메틱스(K-Beauty Cosmetics)와 30만달러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수출상담회에는 그동안 꾸준히 참여해온 아시아권 주요 국가들외에도 월마트, 메이시스 등 현지 대형 유통사에 한국 뷰티·식품 등을 공급 중인 지엘 인터내셔널(GL Internatonal), 프랑스의 한국화장품 전문 유통기업인 케이 뷰티 코스메틱스(K-Beauty Cosmetics) 등 미주나 유럽국가에서 참여하며 저변이 확대됐다.
또 이번 상담회에 더해 미국 월마트(Walmart)와 샘스클럽(Sam’s Club) 등의 1차 유통사인 블루 스카이 리테일(Blue Sky Retail)이 광주 소비재 기업들과 온라인 상담을 진행할 예정이다.
일본에서는 영양보충제, 건강제품 등을 취급하는 그랜트 이 원즈(Grant E One’s)가 찾아와 광주의 건강기능식품 기업들을 만났고, 인도네시아에서는 슈퍼마켓 등의 유통채널을 보유한 피티 캐스타라 프리마바르커(PT Kastara Primabarkah)가 광주의 식품기업들을 만났다.
말레이시아에서는 방산산업 관련 부품·장비 등을 수입해 방산설비를 유지보수하는 사업을 운영 중인 부스테드 헤비 인더스트리즈(Boustead Heavy Industries)가 광주의 기계부품·설비 업체를 만나는 등 다양한 전문 업종 바이어들도 다수 입국해 관심을 모았다.
이동원 한국무역협회 광주전남지역본부장은 “올해 수출상담회에는 미국, 유럽 등 선진국과 특화업종 바이어들을 초청해 내실을 기했다”며 “지역 내 다양한 업종의 중소기업들이 수출선을 다변화할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홍나순 창업진흥과장은 “이번 수출상담회를 통해 광주의 역량있는 케이(K)-브랜드 제품과 해외바이어의 만남을 계기로, 지역 중소기업의 해외판로 개척이 지역경제에도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